삶은 계란 삶을 때 식초, 식용유, 소금, 찬물 필요하지 않습니다. 오직 물과 달걀만으로 촉촉하고 껍데기가 잘 까지는, 가장 완벽한 삶은 계란을 만드는 법을 소개합니다.
목차
1. 삶은 달걀 영양성분 및 칼로리
2. 삶은 계란 삶는 법 3단계
3. 비빔면에 먹기
아침 식사로 먹으면 건강에 도움이 되는 삶은 달걀입니다. 저도 아침저녁으로 한 개씩 먹고 있는데요. 열량은 낮고 포만감은 오래가서 식습관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삶은 달걀에는 인, 칼륨, 칼슘, 철분, 비타민 A, B, D, E 등의 무기질도 골고루 들어있고, 특히 노른자에는 뇌건강에 유익한 성분으로 알려진 콜린이라는 성분도 있어서 자타공인 완전식품이에요.
냄비에 물을 넣고 팔팔 끓여주는 것이 첫 번째 할 일입니다. 이때 물의 양은 달걀이 잠길 정도면 됩니다.
왼쪽 사진은 물이 끓지 않은 사진입니다. 오른쪽 사진처럼 기포가 바글바글 끓어오를 때까지 센 불에 물을 끓여주세요.
냄비 안의 물이 팔팔 끓어 올랐다면 달걀을 넣어주세요. 삶은 달걀을 삶는 시간은 원칙적으로 5분입니다. 만약 달걀의 크기가 크다고 생각된다면 6분으로 해주세요.
불의 세기는 물을 끓일 때보다는 낮춰주세요. 다만, 5분 동안 물이 계속 바글바글 보글보글 거리도록 유지해 주세요. 뚜껑은 열어 놓습니다.
저는 달걀이 조금 커서 6분으로 맞췄어요. 기다리는 동안 청소기를 한 번 돌려줍니다.
물을 쏟아내고 뚜껑을 닫아주세요. 찬물로 헹구지 않습니다. 아직 뜨거운 냄비안의 열기로 계란을 쪄주는 시간이 필요해요.
물을 완전히 따라버리지 않아도 됩니다. 저도 대충대충 하기 때문에 항상 냄비아래에 찰랑찰랑할 정도로 물이 남아있어요.
뚜껑을 덮어놓고 최소 5분이상 기다려주세요.
기다리는 동안 비빔면을 하나 끓였습니다. 저는 비빔면 중에서 배홍동을 가장 좋아해요. 달지 않아서 깔끔하게 먹을 수 있거든요. 아직 드셔보시지 않았다면 꼭 한번 시도해 보세요.
뚜껑을 덮어놓고 5분이 지났다면 달걀을 까줍니다. 아직 뜨거운 상태라 흐르는 물에 살짝 씻어서 얼른 까줬습니다. 찬물에 오래 담가두지 않아도, 식초를 넣지 않아도 깨끗하게 잘 까집니다.
짠! 단면입니다. 흰자는 촉촉하고 탱글 하게 완전히 익었어요. 노른자는 반숙과 완숙 그 중간 사이에 있는 정도로 익었습니다. 정말 완벽하지 않나요?
한 끼 완성했습니다. 푸딩처럼 촉촉하고 부드러운 삶은 달걀은 비빔면, 라면, 짜장라면 먹을 때 필수입니다. 이렇게 삶으면 노른자 특유의 향도 전혀 나지 않아요.
만약 노른자가 조금 더 익었으면 좋겠다면 뚜껑을 10분 이상 덮어주세요. 그렇게 해도 노른자가 절대 퍽퍽해지지 않아요.
촉촉하고 껍데기도 잘 까지는 완벽한 삶을 달걀 만드는 법, 꼭 기억하세요. 팔팔 끓는 물에 5분, 물 버리고 뚜껑 덮고 5분! 쉽죠? 삶을 달걀 맛있게 드세요. 건강해씨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