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라비는 비타민C, 칼슘, 인등의 다양한 영양소와 식이섬유가 풍부한 뿌리채소입니다. 콜라비는 얇은 껍질을 가지고 있는데 이 껍질을 벗겨낸 후 하얀 속살만을 먹습니다. 콜라비는 아주 다양하게 요리해서 먹을 수 있고, 간편하고 빠르게 영양소를 섭취하고 싶은 사람들에게는 콜라비즙이 특히 인기가 좋습니다. 콜라비 즙을 만드는 법과 의외이지만 맛있는 콜라비 요리법 3가지를 소개합니다.
콜라비는 다양하게 요리해서 먹을 수 있습니다. 생으로 먹을 수도 있고, 삶거나 볶아서, 또는 구이로도 먹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콜라비로 김치를 담그거나 장아찌를 담가 먹기도 합니다. 이외에도 색다른 요리법을 추가로 소개하겠습니다.
1. 콜라비 스테이크 (콜라비 돈가스)
외국에서는 콜라비로 스테이크를 해 먹습니다. 계란과 빵가루를 묻혀 팬에서 구워 먹는 요리인데, 마치 우리나라에서 돈가스를 만드는 방법과 같습니다. 채식주의자들이 스테이크 대용으로 많이 먹는 요리입니다.
2. 콜라비 샐러드
콜라비 샐러드는 원하는 야채와 원하는 소스를 다양하게 조합해서 만들 수 있습니다. 만약 평소 소화가 잘 되지 않는다면 콜라비는 삶아서 먹는 것을 추천합니다.
3. 콜라비 김밥
김밥을 만들 때 얇게 채썬 콜라비를 넣을 수 있습니다. 아삭하고 달달한 식감이 김밥과 잘 어울립니다. 콜라비로 간장조림을 만들어두었다가 우엉조림 대신에 김밥에 넣기도 합니다.
콜라비는 요리하는 사람 마음대로 다양한 방식으로 요리해서 즐길 수 있습니다. 반찬을 만들때 어느 야채를 콜라비로 대체해서 만들어보세요. 나만의 특별한 콜라비 요리를 만들 수 있습니다.
콜라비즙은 콜라비를 갈아서 뽑은 짜낸 것으로, 몸속의 노폐물과 독소를 걸러내는 효과가 있어 인기가 높은 음료수입니다. 콜라비즙을 만드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콜라비즙은 건강에 도움을 주지만 다음에 해당한다면 콜라비즙을 마시기 전에 의사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콜라비에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콜라비에 알러지가 있다면 콜라비즙을 마시는 경우에도 알러지 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콜라비 알러지가 있다면 콜라비즙을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약물을 복용 중인 경우
콜라비에 들어있는 영양소가 약물과 반응하여 부작용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약물을 꾸준히 복용하고 있다면 의사나 약사와 상의한 후에 콜라비즙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위장 장애가 있는 경우
콜라비즙은 섬유질이 많이 들어있어 변비를 개선하는데 효과가 좋지만, 일부 사람들은 소화에 어려움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평소 위와 대장에 불편함을 느낀다면 콜라비즙을 조금씩 섭취해야 합니다.
당뇨병이 있는 경우
콜라비즙은 당분이 많이 들어있으므로, 당뇨병 환자는 한 번에 마시는 양을 조절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