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건강해씨입니다. 겨울은 대방어의 계절입니다. 12월이면 제주도 서귀포에서 방어 축제가 열리는데요. 서귀포 모슬포 앞바다에서 방어가 많이 잡히기 때문이랍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방어는 인기가 좋은 생선이죠. 제철을 맞은 방어는 고소하고 기름진 맛이 일품이라 참치보다도 맛이 좋은 것 같아요.
저 또한 연말연초에 방어회를 자주 먹었어요. 파티 음식으로 무엇을 먹을까 고민을 하다가 더부룩한 배달 음식 대신에 겨울 제철 음식인 방어를 골랐어요.
먹어도 먹어도 질리지 않는 방어는 건강에 어떤 이로움이 있을까요?
방어에는 DHA, EPA 등의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요. 이런 성분은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해요. 콜레스테롤이나 혈전이 혈관에 쌓이는 것을 억제하거든요.
비타민E도 풍부하게 들어 있어요. 비타민E는 대표적인 항산화 물질로 노화를 막는 역할을 해요.
평소에 인스턴트나 기름진 음식을 자주 먹는 사람에게 꼭 필요한 영양소예요.
또한 방어에는 비타민D가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요. 비타민D는 우리 몸이 칼슘을 흡수할 때 꼭 필요한 성분이에요.
비타민D는 햇빛을 받으면 피부에서 만들어지는데, 겨울철에는 일조량도 감소하고 야외활동도 뜸해져 비타민D가 부족해지기 쉬워요.
비타민D가 부족하면 뼈도 약해지지만, 피로와 무기력감이 심해져요. 방어에는 비타민D뿐만 아니라 피로회복에 도움이 되는 타우린 성분도 있으니 겨울철에 꼭 먹어야겠죠?
12월부터 2월까지 맛이 좋은 방어회, 이번 겨울에 놓치지 말고 드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