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술 각질과 진물,
알레르기가 아닌 아토피였던 이야기
최근 저의 경험을 바탕으로 입술 피부 트러블에 대해 글을 써보려 합니다. 입술에 각질이 심하게 일어나면서 진물이 나는 증상이 있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 병원을 전전했던 과정을 공유해 볼게요.
[목차]
1. 증상과 초기 진료과정
2. 대학병원 첩포검사
- 검사 과정
- 비용과 보험청구
3. MAST검사 vs 첩포검사
증상과 초기 진료
어느 날 갑자기 입술에 심한 각질이 생기고 진물까지 나기 시작했습니다. 간지러움도 동반되어 일상생활에서 상당히 불편함을 느꼈어요. 화장품이나 외부 환경에 의한 알레르기가 원인일 거라 생각하고 바로 피부과를 찾았습니다.
처음 방문한 피부과에서는 항바이러스 연고를 처방해 주셨습니다. 헤르페스 감염을 의심하신 것 같았어요. 그러나 며칠 동안 사용해도 증상이 전혀 호전되지 않았습니다. 효과가 없다는 점을 다시 의사 선생님께 말씀드리자, 이번에는 아주 약한 스테로이드 연고를 처방해 주셨습니다.
스테로이드 연고를 사용하니 증상이 조금씩 나아지는 듯 보였지만, 근본적인 원인은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간지러움이 심해져 항히스타민제까지 복용했지만, 여전히 증상이 계속되었습니다.
피부과 의사 선생님은 알레르기일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으니 알러지 혈액 검사를 해보자고 권유하셨습니다. 검사 비용은 약 5만 원 정도였고, 결과적으로 특별한 이상은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선생님께서 대학병원에 가서 더 정밀한 첩포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을 것 같다고 하셨습니다. 접촉성피부염이 의심된다는 것을 이유로 진료의뢰서를 써주셨어요.
강동성심병원 피부과 첩포검사
강동성심병원으로 향했습니다. 가까운 대학병원 중 가장 빠른 시일 내에 진료를 볼 수 있는 곳이기도 했고, 접촉성피부염을 잘 보시는 의료진이 있다는 말을 들었기 때문입니다.
첩포검사는 이틀에 한번 총 3일 동안 방문해야 하는 번거로운 과정이었습니다. 패치를 등에 붙이고 생활해야 해서 샤워도 하지 못했어요.
테스트 결과가 나왔을 때, 놀랍게도 알레르기 반응은 전혀 없었습니다. 평소 사용하는 화장품 5가지도 가져가서 함께 테스트할 수 있었는데 화장품도 원인이 아니었어요. 예상과 다르게 알레르기가 아닌 아토피가 원인이라는 진단을 받았습니다.
첩포검사 비용과 보험청구
강동성심병원에 총 3번 진료비를 수납했습니다. 각각 22만 4천 원, 9천원, 9천원이었고 이 중 22만 4천원 수납한 건에 대해서 실손 보험 청구를 해서 19만 원가량을 받았습니다. 9천 원 건은 보험청구를 해도 전부 공제되고 돌려받을 금액이 없어서 청구를 하지 않았어요.
참고로 동네 피부과에서 진행했던 알레르기 혈액검사는 비용이 5만 원 정도였습니다. 이것도 보험청구해서 일부 받았어요.
1) 질병코드가 적혀있는 서류
이렇게 진료비가 10만 원이 넘는 건은 질병코드(질병분류기호)가 적혀있는 서류를 반드시 제출해야 한다고 해요. 저도 처음에 빠뜨리고 보험청구했다가 보완 요청을 받았어요.
질병코드는 진단서, 처방전, 통원확인서, 소견서 등에 적혀 있는데요. 이 중 하나만 제출하면 됩니다. 병원에 진단서나 통원확인서를 발급해 달라고 하면 별도의 비용을 요구하는 경우도 있으니 처방전을 잘 챙겨두었다가 처방전을 제출하세요.
2) 일자별 진료비 계산서(영수증)
3) 일자별 진료비 세부산정내역
진료비 계산서(영수증)와 세부산정내역서도 함께 제출해야 해요. 병원에서 수납할 때 영수증 또는 보험청구할 때 필요한 서류 떼 달라고 하면 알아서 출력해 주십니다.
알레르기 검사에는 종류가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가장 대표적인 것이 MAST검사와 첩포검사인 것 같아요. 알레르기가 원인인 것 같다고 해서 두 검사를 모두 받아야 하는 것은 아니에요. MAST검사는 '두드러기 증상'이 있을 때, 첩포검사는 '접촉성피부염 증상'이 있을 때 하게 됩니다. 이건 피부과에서 진료받을 때 의사 선생님께서 증상을 보고 설명해 주세요.
비용은 MAST검사가 5만 원 이하였고, 첩포검사는 20만 원가량이 듭니다. 비용이 높은 이유는 검사에 소요되는 시간이 길고, 복잡한 과정을 거치기 때문인 것 같아요. MAST 검사는 혈액채취만 하고 끝납니다. 실손 보험을 들어 놓았다면 1만 원~3만 원 정도면 되니 부담이 없을 것 같아요.
저처럼 증상이 심하신 분들은 혼자 고민하지 마시고 검사받아보고 원인을 찾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