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베트남 냐짱 여행을 다녀왔어요. 가이드에게 "베트남에서 꼭 사가야 하는 기념품은 뭘까요?"라고 물어봤더니 볶은 캐슈너트을 강력 추천하더라고요. 베트남은 전세계에서 캐슈넛을 가장 많이 생산하고 수출하는 나라예요. 전 세계 생산량의 80%를 차지한다고 해요. 그래서 야시장과 마트에서도 캐슈넛을 많이 볼 수 있었는데요. 여러 개 사와서 친구들에게 나눠주었답니다. 오늘은 캐슈넛의 원산지부터, 효능, 고르는 방법, 보관 방법까지 알아보도록 할게요.
캐슈 나무는 열대 지역에서 자라요.
우리나라는 캐슈넛을 수입해요.
캐슈넛은 따뜻한 지역에서 자라는 열대 과일의 씨앗입니다. 사진에서 빨간 부분 아래에 달린 것이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캐슈넛이에요. 빨간 부분은 '가짜 열매'인데요. 금방 시들어서 주스나 잼으로 만든다고 해요.
캐슈넛의 원산지는 브라질! 원래 아마존 밀림에서 자라던 캐슈나무가 지금은 인도, 베트남, 아프리카 등에서도 재배되고 있어요. 한국에서 먹는 캐슈넛은 대부분 이들 지역에서 수입된 것이랍니다.
한국사람들 베트남 여행 자주 가잖아요? 베트남도 유명한 캐슈넛 산지에요. 베트남 여행 가서 기념품으로 뭐 살까 고민하지 마시고 캐슈넛 쟁여오세요. 견과류라 오래 두고 먹을 수도 있고, 영양 만점이라 선물용으로 제격이에요.!
캐슈넛은 세계 4대 견과류예요.
온 가족이 하루에 10알씩 먹어요.
호두, 아몬드, 헤이즐넛과 함께 세계 4대 견과류에 속하는 캐슈넛! 작은 알갱이 속에 다양한 건강 효능이 숨겨져 있어요.
(1) 심장 건강
캐슈넛에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심장 건강을 지켜줍니다. 심혈관 질환 예방에 탁월하죠. 항산화 물질도 풍부해 노화 방지에도 좋습니다.
(2) 뼈 건강 강화
캐슈넛 속에는 마그네슘과 칼슘이 풍부해요. 이 성분들이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주고 골다공증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성장기 어린이들에게도 훌륭한 간식이죠.
(3) 여성 건강
캐슈넛에는 아연, 마그네슘, 철분이 풍부해요. 빈혈 겪고 있는 여성이나 임산부에게 좋은 간식이에요.
(4) 뇌 기능 향상
비타민 B군과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캐슈넛은 뇌 건강을 지켜주고 기억력과 집중력을 높여줘요. 중요한 일을 앞두고 머리가 맑아지길 원한다면 캐슈넛 한 줌 어떨까요.
맛도 좋고 영양가도 높아 캐슈넛은 온 가족이 먹기 좋은 간식인데요. 그렇다고 과식은 금물입니다. 하루에 10알 정도 먹는 것이 좋아요.
(1) 수확 시기가 가까운 것
금방 수확한 것일수록 많이 부드럽고 고소해요.
(2) 색깔이 고른 것
생 캐슈넛을 고를 때에는 크림 색에 가까운 밝은 색을 띠고 있어야 해요. 색이 지나치게 어둡거나 누렇게 변한 건 오래된 제품일 가능성이 큽니다.
(3) 통통하고 표면이 매끄러운 것
캐슈넛의 표면이 깨끗하고 매끄러운 것을 고르세요. 표면이 거칠거나 주름진 것은 신선도가 떨어질 수 있어요.
(4) 껍질이 까져 있고 구운 것
캐슈넛은 옻나무과여서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어요. 알레르기 물질은 굽거나 볶으면 알레르기 사라지니 바로 먹을 것이라면 굽거나 볶은 것을 고르세요.
밀폐용기에 담아 서늘하고 건조한 곳에 보관해요.
쩐내가 나는 견과류는 독이 들었어요.
견과류는 습도나 온도가 높은 곳에 보관하면 견과류의 지방이 산화가 되는데요. 이때 아플라톡신이라는 독성 물질이 생겨요. 위암을 유발하는 물질이기 때문에 꼭 보관에 신경 써줘야 해요. 밀폐용기에 담아 서늘하고 건조한 곳에 보관하면 3개월은 신선하게 먹을 수 있어요. 만약 쩐내가 난다면? 독성 물질이 생겼다는 신호이니 버려야 해요!
그럼 오늘도 건강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