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노트

히스타민 함유량이 높은 음식과 낮은 음식

반응형

목차

1. 히스타민이란?

2. 히스타민 함량이 높은 음식

3. 히스타민 함량이 낮은 음식


히스타민이란?

히스타민은 인체의 면역세포 중 하나인 비만세포에 저장된 화학 물질입니다. 다른 여러 조직에서도 발견되지만 대부분이 비만세포에 존재합니다. 몸 외부에서 알레르기원(항원이라고 부릅니다.)이 유입되면 비만세포가 가지고 있는 항체 수용체에 결합되는데, 이러한 항원-항체 반응의 결과 히스타민이 분비됩니다. 히스타민이 분비되면 기관지를 수축시키고, 모세혈관이 확장되는 등의 알레르기 반응과 염증 반응이 일어납니다. 이러한 반응에 의해 간지러움, 재채기, 두드러기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히스타민 함량이 높은 음식

알레르기 반응이 잘 나타나는 사람은 히스타민을 분해하는 효소가 정상인보다 부족하기 때문에 평소에 히스타민이 높은 음식은 주의해서 섭취해야 합니다.  평소 아래의 음식들을 먹었을 때 알레르기 반응처럼 재채기, 두드러기, 홍조, 두통, 저혈압, 설사, 호흡곤란의 증상이 있었는지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1. 등 푸른 생선류, 고등어, 참치, 삼치

연구 결과 참치(2,927mg/kg), 고등어(2,467mg/kg), 삼치(2,118mg/kg), 꽁치(1,391mg/kg) 등 주로 등 푸른 어류에서 히스타민 농도가 높았습니다.



2. 돼지고기, 소시지, 베이컨, 훈제 고기 등의 가공육

소시지(3,572mg/kg), 돼지고기(2,067mg/kg) 등 육류와 가공육류도 히스타민 함량이 높습니다. 


3. 시금치, 가지, 토마토, 아보카도

육류와 어류에 비하여 야채는 히스타민 함유량이 낮은 편입니다. 그렇지만 시금치(1,358mg/kg), 껍질 깐 오렌지(743mg/kg), 땅콩(635mg/kg), 토마토(557mg/kg) 등은 히스타민 함량이 높다고 분류됩니다.


4. 녹차, 커피, 에너지 드링크 등 카페인 식품

녹차는 카페인 식품 중에서 히스타민 함유량이 가장 높습니다. 



5. 발효되거나 염장된 식품 , 통조림류,  치즈, 젓갈

유제품 군에서는 발효 음식인 치즈(533mg/kg)가 히스타민을 가장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치즈 중에서도 오래 발효되는 치즈 종류가 더 높은 히스타민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모차렐라, 리코타 치즈처럼 발효 과정이 짧은 치즈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통조림류와 염장된 식품인 젓갈, 화학조미료 등의 식품 첨가물은 히스타민 함량이 높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히스타민 함유량이 낮은 음식

바나나(495mg/kg), 귤(429mg/kg), 포도(315mg/kg), 딸기(257mg/kg), 파인애플(158mg/kg), 피클(23mg/kg)

달걀(136mg/kg), 우유(38mg/kg) 등은 히스타민 함유량이 비교적 낮습니다. 다만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식품이 있을 수 있습니다.

728x90
SMA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