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아리콩 삶기 껍질 잘 벗겨지게 삶는 법
목차
1. 병아리콩 불리기
- 물의 양
- 불리는 시간
2. 병아리콩 삶기
- 물의 양
- 불의 세기
- 삶는 시간
3. 삶은 후 보관 방법
4. 정리
병아리콩 불리기
콩인데 콩같지 않고 밤이나 구황작물과 비슷한 맛이 나는 병아리콩! 요리해도 좋고 그냥 삶은 콩을 집어먹어도 맛있어서 요즘 자주 먹는다. 병아리콩은 중동지역에서 처음 재배한 것으로 알려졌는데 그래서 중동과 그 주변 유럽에서는 흔하게 먹는 콩이다. 아직까지 한국에서는 흔히 쓰는 식재료는 아닌 것 같다.
병아리콩은 요리하기 전에 꼭 불려야 한다. 굉장히 단단하고 껍질도 두꺼운 편이라 불리지 않고 요리하면 잘 익지 않는다. 병아리콩을 불릴 때에는 물을 아주 넉넉하게 부어주어야 한다.
병아리콩 불리는 시간은 8시간 이상은 되어야 한다. 저녁에 불려 놓고 다음날 아침에 삶는 게 가장 간편하다. 여름철에는 냉장고에서, 요즘 같은 날씨에는 실온에서 불려도 된다. 냉장고에서 불리든 실온에서 불리든 세균이나 박테리아가 번식하지 않도록 뚜껑은 꼭 덮어줘야 한다.
병아리콩 삶기
1. 깨끗하게 씻기
불린 물은 버리고 베이킹 소다나 식초를 이용해 깨끗하게 씻어준다. 불린 물을 사용해서 콩을 삶지 않는 이유는 콩 비린 내가 날 수 있고, 이물질이나 먼지 또는 미생물이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2. 병아리콩 삶을 때 물의 양
병아리콩을 삶을 때 물도 넉넉하게 넣어줘야 하는데 물의 양을 맞추는 팁이 있다. 어느 외국 셰프의 유튜브에서 본 것인데 콩을 냄비에 담고 가장 위에 있는 콩을 손가락으로 콕 찍었을 때 손가락 두 번째 마디까지 물을 채워준다. 자로 재보니까 4~5cm 정도다.
3. 센 불에 끓이기
처음엔 센불에 끓인다. 그러면 이렇게 거품이 생기기 시작하는데 거품은 걷어낸다.
바글바글 끓기 시작하면 이때부터 불의 세기를 낮춰야 한다.
4. 뚜껑덮고 약불 30분
바글바글 끓기 시작하면 불의 세기를 낮춘다. 불의 세기는 물 표면의 안쪽에서만 작은 기포가 올라올 정도면 된다. 만약 센 계속 센 불에 삶으면 껍질이 잘 까지지 않고 콩은 죽처럼 으스러진다. 이렇게 중 약불에 뭉근히 삶아야 콩의 모양은 유지되면서 골고루 익는다.
너무 오래 삶으면 콩 비린내가 날 수 있다. 30분 삶아보고 한 알 먹어보고 더 부드러웠으면 좋겠다 싶을 때 10분 더 끓이는 게 좋다.
삶은 병아리콩 보관하는 법
다 삶아진 병아리 콩은 체에 받혀 식힌다. 찬물 샤워할 필요는 없다. 비린내 날 수 있다. 이렇게 삶으면 손가락으로 살짝만 비틀어도 껍질이 쏙 빠진다. 보관할 때는 냉동용 지퍼백에 담아서 냉동고에 넣으면 된다.
이렇게 삶아 놓으면 하나씩 집어 먹고, 밥 할 때도 넣고 잘 먹는다. 껍질째로 먹어도 맛있다.
4. 정리 요약
콩 불리기
- 물을 아주 넉넉히 넣기
- 뚜껑을 덮기
- 8시간 이상 불리기
콩 삶기
- 물은 손가락 두마디 까지 채우기
- 센 불에 끓이면서 거품 걷어내기
- 물이 끓어오르면 약불로 줄이기
- 30분동안 뚜껑 덮어 익히기
삶은 콩 보관
- 체에 받쳐 식히기
- 소분해서 냉동 보관하기
2024.05.29 - [요리일기] - 병아리콩 후무스 홈메이드 레시피